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논쟁! 철학배틀(哲學バトル 大論爭!)

Reading

by Gandharva 2017. 3. 5. 19:32

본문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그것은 바로 세계를 계속 음미하기 위해서야.



윤리와 정치경제를 가르치는 현직 학원강사 '하타케야마 소(はたけ山創)'가 집필하고, 게임 <역전재판>, 애니메이션 <포켓몬 스트라이크>등으로 유명한 디자이너 '이와모토 다쓰로(岩元辰郎)'가 삽화를 담당한 철학 입문 서적. 


기원전 5세기 부터 20세기에 걸쳐 존재했던 37명의 철학자들을 통해 인간의 삶과 가치관에 대한 15가지 논쟁을 다룬다. 


챕터마다 등장하는 사상가들의 논리는 질문과 어우러져 매우 간결하게 구성되어 있는 반면, 그 골자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때문에 대략 20페이지 내외로 구성되어 있는 각기의 논쟁들은 독자가 함께 생각해야 할 지평이 무엇인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개인적으로 이 같은 책을 일종의 '가지치기 도서'라고 부르는데, 독자가 복잡하고 어려운 사상의 체계를 비교적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좀더 깊은 독서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철학자이자 소설가인 '리베카 골드스타인'은 '우리가 철학을 볼 수 없는 이유는 철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각주:1]라고 말했다. 


부디, '철학'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감과 표지가 주는 선입견을 바탕으로 과소평가 하지는 말자. 어쩌면 이 책이 당신의 앞 날을 윤택하게 할 진정한 '개안(開眼)'을 제공해 줄지 모를 일이다. 


[그림으로 보는 사상의 지도: 그림을 클릭하면 커짐]





  1. 플라톤 구글에 가다(Plato at the Googleplex) : 민음사 [본문으로]

관련글 더보기